2007. 11. 27. 22:10

인생의 청사진과 함께 꿈꾸기

최근에 인터뷰를 한 대학생들에게 꿈과 비전을 물었더니, 영화 홍보/마케팅을 생각하고 있다는 대답을 여러 번 들었다. 한두 번일 때는 그런가보다였는데, 그 이상이 되고나니 이게 새로운 트렌드인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 홍보/마케팅. 헐리우드 영화 일색이던 십 년전쯤과는 달리, 이제 한국영화도 각종 해외 영화제에 출품돼 상을 타기도 하고 흥행에도 성공하는 영화들이 많아지면서 나와는 조금 다른 세대를 보낸 영상세대들이 영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또래 친구들 중에도 해외로 영화공부를 하러 간 사람들이 한둘이 아니니 말이다.

그런데도 걱정이 앞서는 건 나 또한 철딱서니 없니 공중에 붕 뜬 꿈을 꾸던 시절이 있었기 때문이다. 현실감각 제로의 대학시절 나는 IMF를 맞기 전까지는 대학 들어가 공부 좀 하다가 해외연수든 유학이든 하고, 취직해서 외국에서 몇 년 살다 오던가, 아니면 국내에서 취직해 몇 년 보내다가 유학가면 안될까 하고 꿈꾸던 철부지였다.

그런데 그 철부지와 같은 대학생을 만나고 보니,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에라도 간 것처럼 나는 안타까워하면서 공중의 붕 떠있는 그들의 발을 현실의 땅에 안착시키고 싶었던 것이다.

왜 영화 홍보/마케팅이 하고 싶은가?, 영화 업계가 배고프다는 건 알고 있는가?, 실질적으로 월급이 남들보다 훨씬 적어서 생활비 이외에 목돈을 만들기 어려워도 괜찮은가?, 유학을 가겠다면 누구의 돈으로 갈 것인가? 적지 않은 돈을 부모님께 부탁드려도 될 만큼 가정형편이 넉넉한가?, 본인이 벌어서 가겠다면, 한달에 얼만큼씩 어느 정도의 기간동안 어떤 방법을 통해 모아서 갈 것인가? 구체적인 계획이 있는가?

사실 이보다 더 많은 질문을 했을텐데, 주된 답은 박봉이어도 상관없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고 싶다는 것이었다.

큰 꿈을 꾸는 것은 잘못이 아니다. 내가 얘기하고 싶은 것은 현실감이 없는 꿈에 대한 경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렸을 적 가지고 놀던 작은 조립식 자동차도 조립을 위한 설계도가 있다. 순서에 따라 하나도 빠짐없이 단계를 밟아야만 제대로된 모양의 자동차를 손에 넣을 수가 있다. 하물며 지금까지 살아온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함께 할 에 대해서는 더 구체적인 계획들이 있어야 마땅하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주먹구구식으로 되는 대로 살아버리고 있다. 삶은 소비하는게 아니라, 살아내는 것이다.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을 가지고 살아가면서 더 자세하고 세밀하게 완성해 가는 것이다.

직장생활 후에 유학을 가고 거기서 새롭게 직장을 구할 꿈을 그리고 있다면, 국내에서 직장은 어떤 직장을 구할 것인지, 유학을 가기 위한 자금은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어떤 학교에 지원할 것인지, 그 학교가 다음 직장을 구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새롭게 구할 직장을 위해서는 어떤 활동이 도움이 될 것인지, 이런 과정들이 최종의 을 이루는데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현실적이고도 구체적인 사고의 과정이 필요하다.

벌써 11월의 말을 향해 하루하루가 가고 있다. 다음 달 말에는 올 한해를 돌아보며 정리하고, 내년도에 대한 계획을 세우며, 보다 세밀한 내 인생의 청사진을 다듬는 시간을 가져볼 요량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실에 발 붙이고 살아가는 나이가 되고 보니, 부푼 꿈을 안은 꽃다운 나이가 부러우면서도 한편 걱정스러워지나 보다. 모두가 멋진 청사진을 안고 꿈을 이루길..

Trackback 0 Comment 7
  1. Favicon of https://keen-knife.tistory.com BlogIcon 킨나이프 2007.12.01 17:2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꿈이란 건 늘 고민만 남아요. 선택의 기로에서 인간은 늘 고민하는 거겠지요...

  2. Favicon of https://withje.tistory.com BlogIcon vicky 2007.12.06 21:5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뜨끔합니다. ㅎㅎ

    그런데 과장님, 젤 아래 사진에 과장님이 계신건가요?
    i can't find you..

    • Favicon of http://juejenny.tistory.com/3 BlogIcon 至柔제니 2007.12.10 09:14 address edit & del

      ㅋ 난 거기 없어요. ^^;;

  3. Favicon of http://heart2heart.tistory.com/ BlogIcon 행복한 나눔 전도사 2008.01.10 09:42 address edit & del reply

    하지만 꿈이 있으면 언젠가는 이루어져~ 그 꿈을 계속 생각하는 사람은 안 이룰 수가 없거든~ ㅎㅎㅎ 하지만 꿈을 잊어버리고 산다면 그건 이루기 힘들겠지? 나 닉넴 바꿨어염~ 놀러와주삼~ ㅎㅎㅎ

    • Favicon of https://juejenny.tistory.com BlogIcon 至柔제니 2008.01.10 12:09 신고 address edit & del

      그래. 꿈이 있으면 이뤄지지.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그 꿈이 이뤄지기 전에 포기하거나 잊거나.. 다른 꿈으로 바꾸더라구... 당신의 꿈에 대한 용기에는 박수를 보내지. :) 참.. 나 후원신청했어.

  4. Favicon of http://www.edhardysale.org.uk BlogIcon ed hardy uk 2011.01.11 19:08 address edit & del reply

    당신의 꿈에 대한 용기에는 박수를 보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