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4.05 19:24

PR컨설팅사 에델만 코리아, 전세계 블로그 현황 조사결과 발표

제가 일하는 회사인 에델만 코리아 (사장 )에서 요즘 블로그에 열심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 중국, 일본, 미국 등 전세계 10개국 일반 소비자 9,91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된 에델만 블로그 백서 ‘기업을 위한 전세계 블로고스피어 가이드(A Corporate Guide to the Global Blogosphere)’의 국문판을 발간했다. 

그 중  한국인의 블로그 활용에 대한 특성을 4가지로 정리한 부분이다.

한국인의 절반이 1주일에 1회 이상 블로그를 읽는다.

인터뷰에 참여한 한국인 중 43%가 1주일 평균 1회 이상 블로그를 읽는다고 응답했는데, 이는 영국(23%), 프랑스(22%) 및 미국(27%) 등 선진국들 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이다. 블로그를 읽지 않는다고 응답한 한국인의 비율은 57%로서, 영국(73%), 프랑스(68%), 미국(69%) 등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연령대가 낮을수록 블로그를 읽는 빈도가 높다.

특히 35세 미만 그룹에서는 연령이 낮을 수록 더 자주 블로그를 읽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18 – 24세 그룹에서는 1주일에 거의 4일이나 블로그를 읽는 것으로 나타났고, 관련 연령층 44% 는 매일 블로그를 읽고 있다고 답변을 해서 연령대가 낮을수록 블로그 사용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35-54세 연령층이 블로그를 읽고 특정 행동을 취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청년층이 주로 행동을 취한 영국 등 여타 조사대상국과는 달리 한국에서는 35 – 54세의 연령층이 타인의 블로그를 읽고 특정 행동을 취한 비율(44%)이 다른 연령층(18~34세: 37%, 55세 이상: 12%)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다.


“영향력 행사자” 집단은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기 위해 주로 특정 조직의 위원회에 참여한다.

조사대상자의 18%가 특정 조직의 위원회에 참여한다고 답해 한국에서 가장 널리 이뤄지는 활동으로 나타났다. 이 비율은 전 조사대상국 중 가장 높은 수치로서 5%를 기록한 집회 참석이나 특정 모임의 간부 역임 보다 더 빈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에델만 전세계 블로그 전문가 그룹 소속 한국팀 리더인 이중대 부장은 “국내 35-54세 연령층의 블로그 활용도는 다른 연령층에 비해 낮은 편이나, 실제적인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는데 적극적인 성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올해 말 대선 관련 온라인 여론을 이끌어가는 중요한 그룹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을 제시했다.

자세한 내용은 에델만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Trackback 1 Comment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