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3. 26. 22:45

힘들고 지칠 때 당신을 일으킬 수 있는 힘

사람마다 힘든 시기가 있습니다. 외마디 비명도 지르지 못하고 쓰러지거나 복잡한 상황으로부터 벗어나 도망가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이런 날이 불현듯 찾아오기도 합니다. 그리고 어떤 때에는 슬럼프라는 이름으로 한동안 머물러 있기도 합니다.

함께 일하는 동료들도, 멘토링을 하고 있는 주니어들도, 저마저도 종종 저런 상황에 처하곤 했으니까요. 그 때마다 좋은 글귀를 찾아서 일러주기도 하고 힘을 북돋워주려고 하지만, 때때로 참 무기력하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이런 때 자신을 추스리고 다시 일어나 움직이게 하는 건 무엇일까 고민해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것은 '뿌리가 단단히 박혀 있는가?'하는 근본적인 문제로 돌아가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자신에 대한 사랑과 자신이 중요하고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한 본인의 동의 위에 세운 비전과 목표는 웬만해서 흔들리지 않습니다.

먼저 자신에 대한 사랑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사랑한다는 것은 잘 알고, 또 이해하는 것입니다. '너 자신을 알라'고 했던 소크라테스의 물음을 저는 대학교 시절이 지난 후에도 한참이나 생각하곤 했습니다. 나를 안다는 것은 쉽사리 답할 수 없는 질문입니다. 나의 말과 생각은 나의 과거의 경험, 교육, 가정환경 등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나의 과거로부터 현재, 그리고 현재를 반영한 미래를 알고 그 모든 것을 사랑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받아들이고 싶지 않거나 가끔은 잊고 싶은 나의 모습까지도 모두 있는 모습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당신이나 당신의 능력에 대해 무언가를 커멘트 하는 때에도 자신에 대한 마음이 요동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기애를 가지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변모할 것을 작정하되, 자기 자신에 대해 비난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자기애의 바탕 위에, 자신의 비전과 목표를 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전과 목표 세우기는 아랫글을 참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옆의 그림에서 당신을 어떤 단어를 보십니까?  hate or love? 선택은 당신에게 있습니다.

가끔 후배들과 만나서 얘기를 하다보면, xx회사에 꼭 입사하고 싶다거나 oo 직업을 꼭 갖고 싶다며 자신의 생각을 또렷이 밝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어떤 이유 때문이냐고 물어보면 어떻게든 대답을 하긴 하지만 어쩐지 뜬 구름을 잡는 사람들을 종종 봤습니다. 단편적으로 보아온 세상에 대해 그린 막연히 희망적인 그림은 절망의 순간에 힘이 되어 주지 못합니다.

사회생활이 하면서 힘들고 지친 순간에 나를 일어나게 해준 것은 친구도, 지식도, 돈도 아닌 있는 모습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는 마음과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기반한 비전과 목표였습니다.

당신을 일으켜 세울 힘을 찾는 방법
- 자신을 알아가기와 이해하기
- 자신을 사랑하기
-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적어보기
- 그 가치를 이룰 수 있는 비전을 세워보기
- 비전을 이루기 위한 크고 작은 목표를 설정하기
- 이따금씩 들춰보고 마음을 다지기

당신을 도와줄 책
- 당신 자신이 되라 (Be yourself)

Trackback 0 Comment 4
  1. Favicon of https://9yin.tistory.com BlogIcon SuJae 2007.03.31 22:2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사랑'이란 단어의 개념 재정립이군요.
    남녀간의 불장난같은 사랑은 넘쳐나는데 비해 이런 자기애를 갖고 살아가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글 잘 읽었습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

    • 至柔제니 2007.04.01 21:10 address edit & del

      SuJae님, 세상이 사랑에 대해 참 많이들 얘기하는데 정작 자기 자신들은 사랑하지 않아서 문제가 많은 것 같아요.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 2007.04.05 14:07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juejenny.tistory.com BlogIcon 至柔제니 2007.04.05 18:58 신고 address edit & del

      우앙..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계정비라는게 있나요? 막힌다는건 어떤건지... 궁금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