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3. 21. 21:58

Catch the Vision!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 말로는 꿈이라는 말로 똑같이 해석되는 말이 영어권에서는 비전(Vision)이라고 불리기도 하고, 꿈(dream)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너는 장래 꿈이 뭐니?'라는 질문이 이제 '너의 비전은 무엇이니?'라는 질문으로 바뀌고 있다. 단지 꿈이라고 하기에는 그 의미의 한계성 때문에 외래어인 비전이라는 말을 끌어다 쓰지 않을 수 없어서다.

그럼 꿈과 비전은 어떻게 다른건가 라는 의문이 생기기 시작한다. 꿈은 네이버 국어사전에 따르면 아래와 같다.

1 잠자는 동안에 깨어 있을 때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사물을 보고 듣는 정신 현상.
2 실현하고 싶은 희망이나 이상.
3 실현될 가능성이 아주 적거나 전혀 없는 헛된 기대나 생각.

2번과 3번에서 알 수 있듯이 실현성의 확률이 낮다. 그렇기에 대통령이 되고 싶은 꿈, 세계여행을 하고 싶은 꿈인게다. 물론, 어떤 사람에게는 대통령도 세계여행도 꿈이 아닌 비전일 가능성이 있지만 말이다.

한편 비전은 '내다보이는 장래의 상황' 이라는 뜻을 지닌다. 그 말 그대로, 앞으로 다가올 일이며 짐작할 수 있는 일이다.

한 10여년 전부터 비전이라는 말이 내 삶에 의미를 갖기 시작했다. 대학교에 들어가니까, 비전의 중요성을 귀가 아프도록 들었고, 그래서 또래의 친구들은 누구를 만나도 '너의 비전은 뭐니?'라고 대화를 시작하곤 했다.

비전이 있는 사람은 항해를 하지만, 비전이 없는 삶은 표류하게 된다. 비전은 마치 지도와 같은 것과 같아서 비전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이 있다.

비전을 세우는 방법을 잘 모르겠다면, 비저닝(Visioning)이라는 책을 추천한다.

평생에 이루고 싶은 비전을 리스트업해두고 자주 들여다 보면 이루게 된다고 한다. 나도 작년에 20개 정도 list-up을 해 두었었는데, 현재 그 목표 중 7-8개에 접근하고 있다.

그 중 몇 개를 소개하면, 멘토와의 정기적인 미팅을 갖겠다는 것과 여행(국가명이 기록되어 있음), 책 집필, 매년 목표 독서량, 나이에 맞게 전인격적으로 늙어가는 것, 요리를 잘 하는 것, 블로그 운영이 있다.

이미 이 전의 블로그 글에서 소개된 것처럼 멘토들과의 미팅은 한 달 간격으로 정기적인 미팅을 갖고 있고, 여행은 올해 초에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를 다녀왔다. 책 집필은 아직은 현실화 하기 어렵지만 블로그에 차곡이 쌓이는 글을 모아서 정리할 계획이다. (수년 안에는 되지 않을까?) 나이에 맞게 전인격적으로 늙어가는 것도 되어가고 있는 것 같고, 요리는 요즘은 정기적으로 배우지는 못하지만 배움의 단계에 있고, 블로그 운영은 한 달여 전에 시작해서 차근히 하고 있다.

스티븐 코비가 그의 저서에서 말하는 것처럼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큰 목표를 먼저 세운 후에 작은 목표들을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작은 목표를 세운 후에 큰 목표를 위한 공간을 내려고 하면 공간이 쉽게 나질 않는다. 그것은 마치 과학시간에 배웠던 정수기의 원리와 비슷하다.

표류하는 인생이 아닌, 항해하는 인생이 되기 위해 이번 주말에는 비전을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목표들을 세우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

비전 선언문(Vision Statement) 형태로 기록해 두었다가, 1년에 한 번 또는 몇 년에 한 번씩 열어 보며 자신이 잘 항해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Trackback 0 Comment 4
  1. Favicon of http://www.careerblog.co.kr BlogIcon 커리어블로그 2007.03.22 10:03 address edit & del reply

    똑!똑!똑! 커리어블로그입니다. 좋은 포스트 냄새가 나서 왔는데 역시나군요 ^^ 메인에 추천합니다.

    • Favicon of http://juejenny.tistory.com/3 BlogIcon 至柔제니 2007.03.22 14:12 address edit & del

      감사합니다. 어찌그리 냄새를 맡으시는지.. ㅋㅋ 그저 놀라울 뿐이에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2. Favicon of http://www.junycap.com BlogIcon junycap 2007.03.23 15:05 address edit & del reply

    드림과 비전의 차이를 아주 쉽게 정리해주셨네요. 추천글로 등록하겠습니다요.